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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톡톡

영양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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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겨울철에 챙겨야 할 뼈 건강
작성자 아이뉴트리 (ip:)
  • 작성일 2017-12-13 12:2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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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이 시작되면서 매서운 겨울의 모습이 더욱 또렷해졌습니다.


코 끝을 시리게 만드는 겨울다운 날씨에 유난히 따뜻한 것들이 그립습니다. 따뜻한 말이 그립고 따뜻한 정 그리고 따뜻한 사람이 그립습니다. 추위로 잔뜩 움츠린 거울 속 '나' 라는 친구에게  "오늘은 30분이라도 산책하는 게 어때?"  따뜻하게 말을 건냅니다.

겨울철에는 무엇보다 뼈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파 주의보와 함께 기온이 뚝뚝 떨어지면서 여기저기 생긴 빙판길에 발을 헛디뎌 넘어지면 골절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선 우선 적절한 칼슘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때 성인 기준 하루 칼슘 권장량은 우유 3~4 컵 정도의 양인 700 mg이라고 합니다.


다만 칼슘을 충분히 챙겨 먹는다 하더라도 칼슘의 체내 흡수율이 30% 밖에 되지 않아서 칼슘 흡수를 돕는 대표적 영양소 비타민 D 와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비타민 D는 햇빛을 충분히 쏘이면 식품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지만 야외 활동이 적고 실내 활동이 많은 추운 겨울철엔 특히 비타민 D를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시중에는 비타민 D 그리고 마그네슘이 함유된 칼슘 건강기능식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어서 손쉽게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을 칼슘과 제대로 섭취했다면 나트륨이나 카페인, 술, 그리고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칼슘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뼈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선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3회 정도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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