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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비타민 B6, 비타민 B9, 비타민 B12 야 "엄마를 부탁해"
작성자 아이뉴트리 (ip:)
  • 작성일 2017-11-24 11: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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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에 걸린 엄마를 찾으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절절하게 그려낸 '엄마를 부탁해' 소설을 다시 읽었습니다.


첫번째 읽었을 땐 그냥 울컥울컥 뺨을 타고 흐르는 눈물을 훔치느라 알지 못 했습니다. 소설 첫 문장 '엄마를 잃어버린지 일주일째다' 라는 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치매.

이런 저런 질환 중에서 어르신들이 가장 겁내는 병 중에 하나가 치매라고 합니다. 늘그막에 뜻하지 않게 찾아 온 치매가 본인도 본인이지만 자녀들을 고생시키면 어쩌나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 사고력, 이해력, 계산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뇌기능 다발성 장애라고 합니다. 뇌도 우리 몸과 똑같이 노화과정을 단계별로 겪기 때문에 영양상태가 양호한 식사, 적절한 신체활동, 취미활동을 통해서 치매를 예방하거나 뇌 노화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비타민 B6, 비타민 B9(엽산), 비타민 B12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6가 많은 식품으로는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육류의 내장 등 동물성 식품과 정제되지 않은 곡류, 콩류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시금치, 케일, 근대, 뿌리 야채 등은 비타민 B9 좋은 급원이며, 비타민 B12는 식물성에는 거의 없고 쇠고기, 간,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음식을 통해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하네요.


비타민 B6, 비타민 B9, 비타민 B12 야,

"우리 엄마를 부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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